1. 종교로서의 유교, 철학으로서의 유교유교는 그 내용상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윤리 도덕의 학문으로서의 유학과, 공자와 조상을 받들어 섬기는 종교로서의 유교이다.
유교는 인륜 도덕에 관한 공자의 교훈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그의 교훈의 중심은 종교적인 것이 아니라 仁(인)과
퇴계의 무진육조소와 율곡의 동호문답은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두 성리학자가 어떻게 나라를 다스려야 할 것인가에 대해 논한 글이다. 17세기 당시는 사림이 득세를 해나가던 시기였으며, 두 사람의 글 모두에서 당시의 문제점에 대해서 지적하고 유교의 근본을 되돌리려는 노력을 느낄 수 있다.
퇴
※한국의 유교유교가 한국에 전래된 연대는 기록이 없어 확실하지 않으나 삼국시대 때, 당(唐)나라의 학제인 국학(國學)을 받아들인 때를 그 기원으로 삼는다. 즉 고구려는 372년(소수림왕 2)에 태학(太學)을 세웠으며, 백제는 국학을 세운 기록은 없으나 285년(고이왕 52)에 이미 왕인(王仁) 박사가 《논
제1장 고대 사회의 교육
1. 한국교육사상의 원류
1) 무교사상(巫敎思想)
① ‘무’(巫)는 샤먼(saman)을 뜻하며, 무교사상은 불행을 물리치고 행복을 기원하는 원시신앙이다.
② 인간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하늘(天)’을 인격화하고 숭배하였다.
2) 단군신화
① 무속신앙과 토테미즘의 두 요소를
1. 중국유학의 연원과 전개
-고대 유교문화의 태동과 형성
유교문화는 고대 중국의 하․은․주 라는 삼대문화를 기반으로 형성되었다. 삼대문화 이전에도 요임금을 대표로 하는 당 왕조와 순임금을 대표로 하는 우 왕조가 존재했었다는 사실이 『서경書經』에 기록되어 있다. 요와 순은 고대
일본으로 망명하게 되었다.
그는 일찍부터 서구의 문물 특히, 일본의 선진화된 문물을 보고 배워서 조선의 위기 상황을 서구문명을 통해 타개하려 했다. 혹자에 의하면 김옥균의 사상은 유물론적 사관이라는 주장을 받아들인다면 당시 조선의 유교체제와는 다른 개혁적 사상이었다고도 할 수 있다.
일본으로 망명하게 되었다.
그는 일찍부터 서구의 문물 특히, 일본의 선진화된 문물을 보고 배워서 조선의 위기 상황을 서구문명을 통해 타개하려 했다. 혹자에 의하면 김옥균의 사상은 유물론적 사관이라는 주장을 받아들인다면 당시 조선의 유교체제와는 다른 개혁적 사상이었다고도 할 수 있다
사상 속에서의 발전적 원인도 여기에 있었다. 유가적인 인간은 고민하는 인간이어야만 한다. 인간은 우환 속에서 살며 안락 속에서 죽는다고 하였다. 이것은 곧 고민이 인간 삶의 본질이요 힘이요 참다운 현실의 모습임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우환 의식으로 드러나는 인간의 고민은 유가에서는 곧
<목 차>
1. 들어가며
다산(多産) 정약용(丁若鏞)은 18세기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한국 최대의 실학자이자 개혁가이다. 실학자로서 그의 사상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개혁과 개방을 통해 부국강병(富國强兵)을 주장한 인물이라 평가할 수 있다. 그가 한국 최대의 실학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자
한국사상과 한국문화의 수업과제라는 이름하에 가을 경치도 즐기고 우리 전통 한옥을 체험하고 알아보기 위해서 남산골 한옥마을에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한옥과 유교사상
선현들은 한옥을 지을 때, 자연과의 조화를 최우선으로 생각하였습니다. 남산골 한옥마을 곳곳에 심어져 있는 나무들은